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일 (서울시립대학교) 이희승 (한양대학교) 원제무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7권 제4 D호
발행연도
2007.7
수록면
405 - 412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차량타이어 결함을 요인분석과 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아래의 5가지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1. 차량타이어의 특성과 교통사고와 차량타이어 결함과의 관계
2. 차량타이어 유지관리 설문조사 및 타이어 점검
3. 실제 교통사고 자료의 요인분석
4. 교통사고와 차량결함과의 관계를 나타낸 영향모형개발
5. 향후연구 및 연구의 한계점 제시
본 연구에서는 차량결함의 가장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이 차량의 타이어 결함임을 밝혀내었다. 그러므로, 화물차량의 고속도로 진입 시 차량타이어 점검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이 것은 고속도로의 대형사고를 방지하는 하나의 척도가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법적규제기준
3. 설문조사를 통한 타이어 점검실태 분석
4. 차량결함 교통사고 영향모형개발 개발
5. 차량결함 교통사고 최적 영향모형 도출
6. 종합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31-0185977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