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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회성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박기태 (고려대학교) 이명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43집 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1 - 36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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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 기업이 효율성과 이윤극대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하는 이유를 경험적으로 밝히고자 한 시도이다. 대부분 선행연구는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두었을 뿐 아니라 2000년대 이후에 이루어진 활동의 서술에 초점을 두고 있다. 아울러 이 연구는 선행연구와는 달리 기업의 사회공헌 결정요인이 질적으로 변화하였다는 점에서 시기를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는 196개 국내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1992년에서 2006년에 이르는 15년간을 사회공헌 활동 수준에 대하여 종단적으로 분석하였다. 기업의 이미지 관리론(내부적 요인)과 제도적 압력론(외부적 요인)에 기반하여 가설을 도출하고 검증하였다. 이미지 관리론은 기업의 사회공헌이 명성ㆍ신용 등과 같은 기업의 무형적 가치를 증대시키고자 하는 데서 비롯된다는 것과 손상된 신뢰성을 회복하기 위한 정치적 수단이라는 점을 포괄한다. 제도적 압력론은 신제도주의적 조직 이론에 기초하고 있으며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제도화된 기업 규범에의 조응으로 규정되고 그 기업 규범의 확산 기제로 규범적 압력과 모방적 압력이 제시한다. 그 결과 전기에는 내부적 요인이 영향을 주는 반면, 중ㆍ후기에는 외부적 요인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밝혀 졌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이론과 가설
Ⅲ. 자료 , 변수 및 분석방법
Ⅳ. 분석결과 및 해석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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