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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광일 (명지대학교) 박영석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A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9권 제4 A호
발행연도
2009.7
수록면
307 - 31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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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철도교의 세로보 절취부에 피로균열이 발생 하였을 때 이에 대한 적절한 보수ㆍ보강 방법을 연구하기 위하여 실제로 피로균열이 발생한 철도교를 연구대상으로 실물크기의 가로보-세로보 바닥틀 모형을 제작하고, 세로보의 절취부 및 균열부에 스톱 홀 보수, 덧댐판 보강, 연결판 보강, 브라켓 보강 등 보수ㆍ보강 방법을 적용하여 실내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제일 효과적인 보강 방법으로는 세로보의 상부플랜지와 하부플랜지에 연결판과 브라켓을 설치하는 것이고, 균열 선단에 스톱 홀을 뚫는 방법은 보조적인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그리고 균열 길이가 어느 정도 길 경우에는 복부판에 덧댐판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시험체 제원
3. 실내 정적실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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