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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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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형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병송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404 - 411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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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선형유도전동기(Linear Induction Motor, LIM) 축소-회전형 모델의 기본 설계 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LIM의 자기등가회로법을 이용한 파라미터 도출 및 특성 계산을 수행하였다. LIM의 경우, 자기등가회 로상의 파라미터는 LIM의 전기자 코어와 2차측 알루미늄 도체판의 형상 및 공극에 대한 함수로써 표현이 가능하다. 즉 전기자 코어와 2차측 알루미늄 도체판의 형상 및 공극 변경에 의해 LIM의 특성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용 LIM 축소-회전형 모델의 공극, 2차측 AL-Plate의 두께, 오버행 길이, 형상 변경에 따른 LIM 축소-회전형 모델의 자기등가회로 파라미터 및 특성의 변화 추세를 분석하여, 철도차량용 실모델 LIM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LIM 축소모델의 설계
3. 등가회로 파라미터 및 특성 계산 기법
4. 등가회로 파라미터의 특성 분석
5. 등가회로 파라미터의 신뢰도 검증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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