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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서윤 (동서대학교) 윤지영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1호(Vol.23 No.5)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313 - 32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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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는 실외 놀이 환경을 통해서 다양한 발달이 이루어진다. 특히 신체, 인지, 사회성, 창의성, 정서 발달을 중심으로 상상놀이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린이에게 있어서 실외 놀이 환경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부산시와 서울시 어린이공원 각각 5곳씩 총 10곳을 중심으로 현장방문조사를 실시, 시설별 현황, 공간구성, 놀이 구조물의 종류 및 특징 등을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시설물들을 발달 영역별(신체, 인지, 사회성, 창의성, 정서발달)로 분류하여 부산시와 서울시의 어린이 공원시설물의 특성을 비교분석 하였다.
비교의 대상지로는 서울시와 부산시의 어린이 공원으로 서울시의 경우 2008년부터 ‘상상어린이공원프로젝트’를 실행하여 다양한 콘셉트로 어린이공원이 재ㆍ조성되기 시작한 반면에 부산시의 경우 2005년 이후에 재ㆍ조성된 어린이공원이 매우 부족하였으며 동시에 재ㆍ조성에 있어서 기존의 어린이공원 시설물과의 차이가 없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언급하자면 부산시의 경우 몇 곳의 경우 재 조성을 통하여 새로운 놀이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였지만, 신체발달에만 중점을 둔 무미건조한 놀이 시설물 등으로 과거의 어린이공원과의 차이점을 찾아볼 수 없었다. 또한 인지, 사회성, 창의성과 정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설물이 현저하게 부족하여 이를 고려한 다양한 시설물 개발이 절실히 필요했다. 이에 비해 서울시의 어린이공원은 새로운 콘셉트로 상상력을 일으킬 수 있는 새롭고 다양한 시설물과 놀이구조물 설치로 어린이들에게 새로운 놀이 환경을 제공하고 있었다. 부산시에 비해 고른 발달 영역의 놀이시설물을 제공하고 있었지만, 신체발달에 비해 사회성, 창의성 발달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어 다양한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는 시설물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미루어 부산시와 서울시의 어린이공원 비교 분석은 어린이의 발달과 관련하여 부산시 어린이공원의 문제점을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실내놀이 위주가 되어 버린 현대의 어린이들에게 실외의 놀이공간은 매우 중요한 가치를 가질 수 있으며, 부산시는 어린이공원의 개선을 통해 어린이의 균형 잡힌 발달이 이루어 질 수 있는 놀이공간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어린이공원 시설물 평가 분석
4.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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