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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옥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세학회 관세학회지 關稅學會誌 第12卷 第4號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417 - 43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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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무역 환경 속에서 세계경제의 중요한 이슈로서 FTA체결은 교역패턴의 변화에 일대 변동을 야기할 것이며, 한·미, 한·EU FTA는 우리경제가 세계적인 경기불황을 극복하는 발판이 될 것이며 단순이 교역과 투자의 증대를 넘어 우리경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산업혁명 이후 국가 간의 교역패턴을 분석하는 데에는 리카도의 비교생산비설과 핵셔·오린 이론을 중심으로 다양한 분석도구들이 발전하여 왔다.
그러나 전통적인 교역이론에서 고려되지 않은 교역에 있어서 거리적 위치 및 운송비용, 국민소득의 크기, 인구 수 등의 요인이 교역패턴에 영향을 미친다는 중력이론이 등자하게 되었다.
중력모형은 양국간의 교역량이 경제규모에 비례하고 국가 간의 거리에 반비례한다는 가정하에 국가간 거리, 국민소득, 인구 및 종교와 같은 심리적 근거를 통해 국가 간의 무역의 흐름을 추정하였다.
본 논문은 중력보형을 이용하여 23개국의 2009년-2010년간 시계열데이터를 이용하여 횡단면분석을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변수간 상관관계를 도출하였으며. 한국무역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한국과의 교역에있어 GDP는 한국무역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DIST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GDP가 높아질수록 한국과 무역은 증가를 하고 DIST(거리)가 멀어질수록 한국과 무역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주요 교역국의 무역수지
Ⅳ. 한국의 교역패턴에 대한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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