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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길호 (경북대학교) 강남철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51 - 5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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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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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 논문에서는 위상최적화 방법을 사용하여 강제대류를 이용한 열소산하는 구조물을 설계하는 방법을 개발한다. 전기 부품이나 기계구조물에서 발생하는 열을 낮추기 위해서 자연 대류와 강제 대류가 넓게 사용되고 있다. 또한 현재에는 화학전지(Fuel cell)나 로켓의 추진기관 등에서 발생한 열을 낮추기 위해서 강제 대류를 사용하고 있다. 현재에 이런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열을 소산시키기 위해서 유동의 채널을 설계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 이슈로 다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위상최적화 기법을 사용하여 최적의 채널을 설계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대류 현상을 고려하기 위해서 비압축성 N-S 방정식의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열과 유체가 연계되어 있는 시스템을 수치적으로 연구하고 강제대류를 고려하는 최적의 채널 설계 결과를 제시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위상최적화
3. 열-유체 연성시스템의 해석과 설계
4. 수치해석 및 위상최적설계
5.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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