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영 (고려대학교) 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401 - 1,4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 TV는 스마트폰 운영체제(OS)를 탑재해 소비자가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TV 서비스이다. 최근 스마트 TV가 방송 미디어의 새로운 매체로 떠오르면서 스마트 TV 정책, 전략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TV의 다양한 속성에 대한 이용자들의 편익을 경제학적인 방법론에 근거하여 측정해보고자 한다. 스마트 TV의 속성을 웹기반 VOD이용, 화질(SD, HD, UHD), 실시간 정보 이용, T-Commerce의 4가지로 선정하였다. 분석결과, 응답자들은 컨조인트 분석 서베이에서 요구되는 스마트 TV의 속성들과 가격 사이의 상충관계를 잘 이해하였다. 아울러 다항로짓모형의 추정결과로부터 도출된 개별영향들에 대한 한계 지불의사액(MWTP) 추정치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여러 정량적 정보들은 스마트 TV 정책, 발전방향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론 : 컨조인트 분석
Ⅲ. 실증연구절차
Ⅳ. 추정모형
Ⅴ. 분석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