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조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정헌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심원섭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93 - 129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파인과 길모어(Pine & Gilmore)가 제시한 체험 경제의 개념들이 영화제의 맥락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실증 분석을 통해 파악하였다.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체험 경제의 측정 항목들을 영화제의 상황에 맞도록 수정해 체험 경제의 4개 영역(오락, 교육, 심미, 도피)이 방문객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2009년 부산국제영화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오락 체험을 제외한 교육, 심미, 도피의 3개 영역의 체험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 3개 영역 가운데 도피 체험의 영역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어 방문객을 영화 소비의 정도, 참관 경험 유무, 거주지를 기준으로 집단별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집단별로 체험의 영역들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하게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실용적인 측면에서 영화제의 방문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방안이 논의되었으며 후속 연구를 위한 아이디어가 제시되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 문제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14207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