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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미희 (KAIST) 이종섭 (KAIST) 신구환 (KAIST) 박홍영 (KAIST) 서정기 (KAIST) 장태성 (KAIST) 차원호 (KAIST) 이성호 (KAIST) 조희근 (KAIST) 전은용 (쎄트렉아이) 정연황 (쎄트렉아이) 선종호 (경희대학교) 최원호 (KAIST)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2년도 제39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586 - 589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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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위성군, 편대비행 등과 같은 고등임무의 가능성에 의해 소형위성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관련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이 위성의 활용범위를 넓히기 위해서는 정밀한 위성의 자세제어와 상황에 따른 궤도수정 혹은 천이 기술을 가능케 하는 고효율 저전력 전기추력기가 반드시 필요하다. 국내기술에 의한 전기추력기의 기술 확보를 목표로 저전력 홀(Hall)방식 전기추력기의 연구개발이 국내 여러 기관들의 협력 하에 지난 수년 간 진행되어, 2012년 12월 발사예정인 과학기술위성 3호를 위한 추력부, 전력부, 연료부 및 제어부로 구성된 홀 추력기 통합시스템의 비행모델의 개발이 완료되었다. 개발된 비행모델은 양극전력 200 W, 제논 연료유량 8 sccm으로 11 mN 추력과 35.5 % 추진효율, 1270~1300 s의 비추력을 발생시켜 연구개발 목표치를 상회하는 결과를 얻었으며, 진동시험, 열진공시험 및 통합 성능시험을 수행하여 우주와 유사한 환경 하에서 정상동작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개발된 홀 추력기는 과학기술위성 3호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개발 제작되는 소형 인공위성의 다양한 임무수행에 있어 활용가능성을 높여줄 것이며, kW급 이상의 홀추력기 개발에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홀 추력기 시스템 구성
3. 홀 추력기 시스템 통합시험 및 환경시험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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