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옥임 (인천대학교) 최성은 (숭의여자대학)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4집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01 - 1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원내자율장학에서 나타나는 보육교사의 교수행동변화를 탐색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연구를 위해 연구 참여자로 선정된 서울의 Y구 어린이집 보육교사 3명에게 주 1번 8회 동안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원내자율장학을 실시하고, 질적 사례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참여자 면담, 관찰, 현장노트, 자기보고서, 결과물의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원내자율장학을 통해 보육교사들은 1)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바람직한 교수행동의 변화를 보였다. 2) 반성적 사고를 통해 영유아의 긍정적인 변화를 인식하고 계속하여 발전하려는 의지를 보였다. 3) 교사의 개인차를 고려한 원내자율장학이 지속적으로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에게 적합한 원내 자율장학 프로그램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0-002344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