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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경은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7집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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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포스트모던 관점에서 한국의 유아 인성교육에 내재되어 있는 담론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교육과학기술부가 2011년에 출간한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함으로써, 경험주의, 주지주의, 토대주의, 국가시민성과 세계시민성 등의 담론을 논하였다. 분석 결과, 유아의 발달학적 특성으로 인해 지식 주입식 교육 보다는 경험과 실천을 통한 교육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경험주의 담론과 보편적 덕목과 가치를 가르치고자 하는 주지주의 및 토대주의가 유아 인성교육에 내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국내 유아 인성교육은 국가시민성과 세계시민성간의 중용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지금까지 유아 인성교육에서 주로 도덕적 앎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도덕적인 감정과 실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교사교육에서 나딩스의 배려 개념과 자기반성이 유아 인성교육 내용에 포함되어야 하겠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인성교육의 실태와 현황
Ⅲ. 국내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담론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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