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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형일 (한국철도공사) 김대식 (한국철도공사) 소진섭 (한국철도공사) 김진우 (한국철도공사) 김주원 (한국철도공사) 정연일 (한국철도공사) 임정운 (한국철도공사) 박남성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706 - 71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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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철도노선은 산악지역이 많은 지역적 특성상 절취, 성토 등의 비탈사면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비가 많이 내렸을 경우에 비탈사면은 상재하중 증가에 따른 전단응력증대로 평형상태가 무너져 사면붕괴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 이러한 토사재해로 인한 열차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2004 년 철도강우자동경보시스템이 구축되었으나 경보신뢰성 부족에 따른 철도운영손실 증가로 인해 강우(强雨) 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철도강우자동경보시스템의 활용성 재고와 강우경보의 신뢰성 향상을 목적으로 하여 그 핵심요소인 강우경보기준 설정에 대해 방법론적으로 접근함으로 최적의 강우경보기준을 도출 및 적용함에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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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670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