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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주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논문집 한국색채학회논문집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57 - 16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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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산업의 급속한 발전은 소비자로 하여금 쇼핑행동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인터넷과 모바일과 같은 네트워크의 발달로 소비자들의 행동반경을 더욱 넓어졌으며 외부에 머무르는 시간도 증가했다. 그러므로 도시 중심거리의 상가에 대한 홍보는 점포 입장에서 중요한 수단이 아닐 수 없다. 특히 도시 중심가에 위치한 패션 점포는 계절에 따라 상품이 변화하므로 도시의 활력소가 되며 중심거리의 상가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크다.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여기에 대한 구체적인 패션점포의 색채 연구는 극히 미비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 부산의 대표적인 광복동 패션거리를 대상으로 패션 점포 간판의 색채를 패션브랜드 점포의 특성에 따른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여기서 54개 패션 브랜드 간판이 분석되었으며 복종, 브랜드 전개 형태, 가격대로 분류해 분석했다.
분석결과는 관련 지역 구청의 간판 색채 사용에 대한 재제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패션점포의 브랜드 복종 및 전개형태에 따라 간판 색채 이미지는 차이가 났다. 그러나 가격대에 따른 간판 색채의 이미지 차이는 미비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서 도시중심거리의 색채 분석 시 해당 지역 내 점포의 특성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그러므로 차별화전 도시 거리의 색채를 기획하거나 도심에 위치한 패션브랜드 점포들의 간판 색채를 기획 할 때 참조가 되리라 사료된다.

목차

1. 서론
2. 간판
3. 브랜드와 색채
4. 패션브랜드 유형
5. 연구범위와 방법
6. 연구 결과
7.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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