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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현 (서현기술단) 천진녕 (서현기술단) 범용원 (서현기술단) 이창진 (서현기술단) 이승찬 (서현기술단)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224 - 231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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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형 자기부상철도는 철제 및 고무차륜 철도시스템과 열차의 주행 및 안내방식이 서로 상이하다. 자기부상철도는 차륜과 레일의 비접촉에 기인한 소음·진동 저감효과가 우수한 친환경적 철도시스템이며, 궤도재료에 대한 유지보수가 상대적으로 적어 타 경량전철시스템과 견주어 환경성 및 유지보수 측면에서 우수성을 지니고 있다. 현재 자기부상철도 실용화 사업과 관련한 연구사업은 대전과학관 노선을 시점으로 하여 인천공항 시범노선의 개통을 앞두고 있으며, 향후 상용화 추진을 위해 선로 및 시설물의 최적화와 관련한 연구사업이 진행 중에 있다. 선로구조물은 자기부상철도 전체 사업비의 약 40~60% 차지하고 있어, 자기부상철도 상용화를 위해서는 타 경전철 시스템과 대비하여 안전성과 경제성이 확보된 선로구조물 최적화 방안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논문은 자기부상철도 상용화를 위한 경쟁력 확보방안으로 차량제원 및 인천시범노선 성능평가에 근거한 자기부상철도의 선로설계기준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인천 자기부상철도 시범노선 사례 분석
3.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상용화를 위한 선로설계기준 제안
4. 설계기준 개정에 따른 건설비 기대효과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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