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석중 (우송대학교) 김문홍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297 - 1,302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난 10년간 KTX 장애발생 빈도 분석과 원인분석을 통하여 고속철도차량의 유지보수 특성을 파악하고, 장애빈도와 심각도 수준을 설정하여 정비시기별 안전투자 규모와 유지관리 부품, 인력, 설비 등의 투자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사례연구는 KTX 차량의 도입단계와 운영단계에서 겪은 시스템 비용구조에 대하여 시기별 관리대상에 대한 안전성 확보와 적정 투자보수 분석 등을 통하여 철도차량의 도입과 운영과정의 유지보수 효율성을 분석하고, 구매비용과 유지보수 비용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민감도 분석을 통해 철도산업의 변화와 투자전망을 예측하여 관리할 수 있는 안전투자 지표의 마련과 철도산업표준(IRIS)의 발전 등 운영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605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