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원 (고려대학교) 김수원 (고려대학교) 김성철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57 - 96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네이버의 뉴스스탠드 도입 이후의 온라인 뉴스 웹사이트 네트워크 구조를 분석했다. 국내 온라인 미디어 생태계의 정점에 위치한 네이버의 뉴스유통 체계 변화는 뉴스 웹사이트 네트워크 구조의 틀 자체를 흔들어, 새로운 질서를 형성했을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연구는 뉴스 웹사이트의 유출입을 사회연결망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을 통해 고찰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연구 결과, 온라인 뉴스 웹사이트 네트워크 내에서 포털, 그 중에서도 네이버와 다음은 유입과 유출 모든 측면에서 강력한 중심성을 확보하고 있었다. 또한, 설립 2년 밖에 안 된 포털 ‘줌’이 기존 유력 언론사와 비견될 영향력을 확보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온라인상에서 콘텐츠 출처에 대해 무차별하며 여러 매체의 뉴스를 한 데 묶어서 제공하는 백화점식 공급 방식을 선호하는 국내 온라인 뉴스 소비자의 성향을 보여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배경과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09955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