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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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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20 - 128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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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광주광역시가 아시아문화중심도시로 급부상하면서, 크고 작은 국제적인 행사를 치루며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바, 이에 따라 문화적 가치를 담은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실태파악 및 그 대응전략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광주를 방문한 외국관광객의 인식을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광주지역 패션문화상품의 개선책과 지역상품개발의 대응전략을 수립코자 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은 광주비엔날레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방법으로 추출되었으며, 자료분석은 빈도분석, % t-test, 회귀분석 등의 분석방법이 사용되었다. 연구의 범위는 광주비엔날레 행사기간 중 2010년 11월 1일부터 2010년 11월 7일까지 7일동안 총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이중 광주지역에서 한번이상 패션문화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107명을 대상으로 우리지역 문화상품에 대한 인식 및 구매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광주지역 패션문화상품의 개선책과 그 대응전략을 수립코자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개발이 시급하다. 광주의 문화 정체성 정립을 위해서 이미 언급한 바 있는 풍부한 문화자원을 활용하여 디자인개발에 적극 활용하도록 한다. 둘째, 세련된 디자인과 함께 사용의 편리성을 추구하여 실용성이 있어야 하며, 중저가 가격대의 상품을 개발하여 제품의 대중화를 추구하여야 한다. 셋째, 패션문화상품의 유통경로를 정확히 파악하여, 업체간의 신뢰와 협력을 통해 협력시스템을 구축하고 업체간 기술능력과 생산능력 등에 대한 공정하고 합리적인 조사연구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 넷째, 우리지역의 패션문화상품을 활성화시키고 체계적인 유통망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정책적으로 네트워킹 중심 기관을 구축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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