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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23 - 23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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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동양예술의 배경이 되는 불교미학을 중심으로 한·중·일 전통극 무대화장의 미적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불교의 기초개념으로 여겨지는 여(如), 불이(不二), 공(空), 장엄(莊嚴) 등을 추출하여 미학적 특성을 살펴 본 결과, 무색·무형의 자연미, 미추불이의 불이미, 포백의 여백미, 꾸밈의 장식미 등의미적 범주를 도출하였다. 연구방법은 선행연구 및 관련서적을 중심으로 동아시아 전통극 무대화장의 기원을 살펴본 후, 불교미학에 영향을 미친 불교의 기초 개념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결과를 통해서 미학적 특성들을 도출한 다음, 이를 토대로 한·중·일 전통극 무대분장의 미적 특성을 규명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동아시아 근세기에 출현한 한·중·일 삼국의 대표적인 전통연희로서 춤, 음악, 대사 그리고 연극적인 마임이 혼합된 형태의 공연예술로서의 유사점을 가지고 있는 한국의 가면극, 중국의 경극, 일본의 가부키의 무대화장을 고찰하였다. 한·중·일 전통극 무대화장의 표현된 미적 특성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의 개념에서 미적 범위로 도출된 무색·무형의 자연미는 가면극과 경극의 화장에 반영되어 나타난다. 가면극 무대화장의 경우 무형의 자연미가 두드러지며, 가면의 눈, 코, 입 등의 변형을 통한 비정상적인 표정은 좌우대칭의 불균형의 부조화의 미적 특징을 나타낸다. 반면 경극의 경우 무색의 자연미가 특징인데, 검보의 홍검과 흑검은 일편단심, 충성심을 지닌 인물로 긍정적 의미망을 갖는다. 무대화장에서의 적색과 흑색은 중국인들의 ‘여’의 세계관에서 비롯된 자연관과 일맥상통한다고 사료된다. 둘째, 불이의 개념에서 도출된 미추불이의 불이미는 가면극, 경극, 가부키 무대화장 등에서 모두 나타난 미적 특징으로, 추(醜)의 그로테스크라는 특징을 표출시킨다. 가면극의 무대화장은 양반 가면의 얼굴 변형과 왜곡을 통한 해학적 이미지와 도깨비 형상을《봉산탈춤》의 먹중과 취발이의 괴기적 이미지에서 드러난다. 경극의 무대화장에서는 정검(淨檢)의 강렬한 색상과 좌우대칭의 추상적인 도안을 통한 초인간적인 이미지, 축(丑) 배역의 왜검의 오관을 변형시킨 골계적 이미지등으로 표출된다. 가부키의 경우는 아라고토 장르의 스지구마 화장과 구게아레 화장을 통한 괴기적이고 악마적인 이미지에서 그 경향을 엿볼 수 있다. 셋째, 공의 개념에서 도출된 포백의 여백미는 가부키 무대화장의 두드러진 특징으로 간주된다. 특히 온나가타의 얼굴과 목 주변의 넓게 펴 바른 백분화장에서 그 사례를 볼 수 있다. 이를 통해서 가식과 꾸밈이 없이 일체의 형식을 초탈한 무언(無言), 무심(無心)의 경지에서 외로움과 가난함, 소박함을 표현하여 순수한인간의 본질을 붙잡으려는 적극적인 무상감과 빈곤을 추구한 일본인의 미적 정서가 표출된다. 넷째, 장엄의 개념에서 도출된 꾸밈의 장식미는 경극의 무대화장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미적 특성으로 파악된다. 강렬한 색과 좌우대칭의 기하학적, 추상적인도안을 통한 인물의 내면 표현한 검보 화장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불화에서 상징적으로 사용되는 금색은 검보에서 신령의 초월적인 힘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된다. 또한 좌우대칭 구조의 기하학적 도형과 추상적인 도안의 특징은 검보의 다양한 보식으로 구체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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