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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489 - 50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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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SPA 브랜드 간에 치열한 경쟁상황속에서 소비자들의 인식과 소비태도를 반영한 차별화 된 한국형 SPA 브랜드를 위한 MPR 전략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형 3대 SPA 브랜드 스파오, 미쏘, 에잇세컨즈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연구의 방법으로는 현재까지 발표된 국내·외 논문, 학술지, 전문서적, 간행물을 문헌 고찰하였고, 관련된 분야의 통계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였다. 한국형 3대 SPA 브랜드의 시장상황, 자사분석, 이미지분석을 기반으로 한국형 3대 SPA 브랜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MPR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한국형 3대 SPA 브랜드의 주요 이미지 활동성, 상징성, 여성성을 중심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높이고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하며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외부공중관계와 내부공중관계로 전략을 구체화하였다.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구현하는 채널은 스토리텔링과 이벤트이며 외부공중관계 MPR 전략은 문화적 이슈와 시회 구성적 관점으로, 내부공중관계 전략은 내부구성원에게 조직의 비전과 가치를 전달하고 공감을 일으키며 내부구성원의 로열티 제고의 관점에서 세부전략을 제안하였다. 현재 내외부공중과의 네트워크 구축이 중요해진만큼 MPR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서 소셜미디어를 통한 전략, 전술이 필요하며, 한국형 SPA 브랜드는 소셜미디어 만큼 퍼블리시티(Publicity)와 바이럴 마케팅이 중요하다. 이상과 같은 구체적인 전략과 실행의 방안은 궁극적으로 국내 3대 SPA 브랜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MPR 전략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MPR 전략에 대한 실행과 효과에 대한 결과의 평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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