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황세영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조성화 (환경과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연구보고 15-R23]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 - 158 (15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지속가능성의 관점에서 자신의 삶을 사회와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실제 프로그램 운영 현황을 파악하였다. 또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관점에서 학교 밖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교육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문헌 검토를 바탕으로 학교 밖 청소년들 위한 교육프로그램에서 지속가능성 주제를 도입하고자 하였고, 더 나아가 학교 밖 청소년 기관 전문가 의견 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였다. 이후 프로그램 개발진을 구성하고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을 진행하였고, 전체 5개의 모듈, 총 20시간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1차로 개발하였다. 이는 다시 전문가 자문에 의해 수정되었으며, 수정된 프로그램 안은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되었다. 프로그램 주제는 “내 물건으로 보는 세상”, “동네 한 바퀴”, “편의점의 가치”, “모두를 위한 DIY”, “미래를 위한 경매”이다. 이러한 적용 결과 및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최종 수정하고, 앞으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도움자료 및 교구를 함께 개발하였다.
이러한 개발 결과를 바탕으로 본 프로그램을 다양한 학교 밖 청소년 기관에서 운영할 수 있는 방안 및 앞으로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제안들을 도출하였다. 또한 보고서 외 별도로 프로그램의 소개와 활동지를 담은 워크북을 발간하였다.
본 교육프로그램이 확산된다면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지속가능성의 가치에 입각하여 자신의 삶을 바라보고 미래를 계획하는데 필요한 안목과 소양을 제공하고, 더 나아가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 논의에 새로운 방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표지]
[발간사]
[국문초록]
[연구요약]
[목차]
표목차
그림 목차
[제Ⅰ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제Ⅱ장 이론적 배경]
1. 학교 밖 청소년 교육프로그램 관련 연구 및 운영 현황
2. 지속가능발전교육 논의
[제Ⅲ장 연구 방법]
1. 프로그램 개발 절차
[제Ⅳ장 연구 결과]
1. 프로그램 요소 선정
2. 프로그램 1차 개발 및 전문가 자문
3. 프로그램 수정 및 시범 적용 결과
4.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방안
[제Ⅴ장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참고문헌]
[부록]
[2015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0-002654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