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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재관 (자동차부품연구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대한전자공학회 학술대회 대한전자공학회 ICS´ 2016 정보 및 제어심포지엄 초록집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19 - 19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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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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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카는 운전자와 자동차, 자동차와 주변환경 및 교통인프라, 그리고 일상생활의 모든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연결성(connectivity)을 기반으로 교통안전·혼잡해소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용자 맞춤형 이동서비스 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미래 성장동력이다. 스마트카는 제품 중심형과 서비스 중심형으로 분류되고, 제품 중심형은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저감시키고 사용자의 운전편의성을 극대화시키는 자동차로서 자동긴급제동, 교차로충돌예방, 자율주행, 자동주차 등이 이에 해당하고, 서비스 중심형은 이동통신 기반에 운전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는 커넥티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자동차로서 텔레매틱스, 인포테인먼트, 모바일오피스, 클라우드/IoT 등이 이에 해당한다. 앞으로 자동차산업를 주도할 스마트카의 능동적인 대응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단순한 기술개발 관점이 아니라, 미래사회에 대한 통찰력과 통섭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미래사회는 네트워크 사회로 발전하고 사회인프라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이동의 효율성을 추구해야 하고 미래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은 자동차를 만드는 기술력 보다 사회와 공존하면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고안전, 친환경, 고령화, 도시화, 개인화, 융합화 등의 사회적 환경변화로 독립형에서 공존형 이동체로 변화가 예상된다. 최근 유럽, 미국, 일본에서 future mobility 정책을 마련하여 사회공존을 위한 스마트카와 자동차의 한계를 초월한 에너지, 환경, 안전, 편의, 인간친화성, 효율성을 제고한 모빌리티 관점의 smart innovation을 추진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형 스마트카의 관련산업 육성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앞으로 자동차가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서 사회와 생활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로 역할을 해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분위기에 편승한 성급한 접근 보다 선진국 대비 부족한 우리나라의 기술과 제도적 현황을 면밀히 파악하여 중소중견기업 중심의 산업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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