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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41 - 5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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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선수들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직업선택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체육·스포츠 산업 내의 진로결정유형을 분류할 수 있는 방안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체육·스포츠산업 내 진로 지도와 관련된 경험이 있는 전문가 1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학생선수가 진출 가능한 체육·스포츠 산업 내의 직업 유형을 탐색하여 진로에 대한 정보 수집 및 현실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계층 분석적 의사결정법(AHP)을 사용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스포츠 산업내에서 학생선수들이 선택 가능한 진로를 세분화, 전문화 시킬 수 있도록 전공과 관련된 진로결정유형을 6가지(연구형, 교육형, 지도형, 치료형, 사무형, 현장형)로 특징지워 검사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학생선수들이 진로선택과 관련하여 흥미와 적성 등 성격적인 요인을 고려하여 직업과 경력을 연계시킬수 있도록 활동 요소를 세분화, 전문화 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선진 외국의 사례와 같이 우리나라 학생선수들도 단순한 스포츠 이외의 분야로의 직업을 요구하기 보단 체육·스포츠 산업 내의 직업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적성을 탐색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에서 특성화된 진로탐색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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