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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애라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사단법인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98 - 145 (4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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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경제는 소비자본과 기술을 통해 이용자들의 참여활동을 노동력으로 포획하고자 한다. 이러한 디지털 경제에서 여성들은 소셜미디어의 적극적 이용자 이자 생산자로서 무임 혹은 저임의 노동력으로 동원되고 있으며, 이들의 디지털 노동은 성별분업적 형태에 기반을 두고 있다. ‘페북스타’와 같이 소셜마케팅 시장에서의 디지털 노동을 대표하는 인물은 감각적이고 예쁜 여성으로서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는 자신의 일상을 지속적으로 전시함으로써 자신의 지위를 유지하는 한편 상품판매 기업이나 소셜마케팅 기업과의 고용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이러한 노동은 외견상 ‘놀이’처럼 보이지만 소셜마케팅 시장을 지탱하는 생산활동이며, 저임 혹은 무임의 항시적인 노동 상태에 있게 한다. 이처럼 일상적이고 항시적인, 그리고 노동 능력이 개인 외모와 매력을 통해 평가되는 디지털 노동의 과정 속에서 페북스타 여성들은 상품 소비적 여성성을 체화한 여성이 됨으로써 더욱 성공적인 디지털 노동자가 될 수 있다.

목차

1. 시작하며
2. 젠더화된 디지털 노동: 디지털 노동 논의에 관한 페미니스트 비판
3. ‘페북스타’의 디지털 노동 장에 들어가기
4. 디지털 노동자로서의 ‘페북스타’
5. 여성 페북스타의 디지털 노동에 대한 소셜마케팅 시장의 체계적 포획
6. 물질주의적 여성성의 수행으로서의 성별화된 디지털 노동
7. 젠더/연령 위계적 ‘어린’ ‘여성’ 페북스타들의 디지털 노동
8.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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