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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서윤 (서강대학교) 김정현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55 - 303 (4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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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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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모바일 기반의 대인간 커뮤니케이션에서 유발되는 피로감의 형성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이용자가 카카오톡의 매체적 특징을 인지하는 정도와 이용자 개인이 가진 사회심리적 성향이 피로감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탐색했다. 이를 위해 카카오톡 이용자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카카오톡 이용자들의 사회심리적 특성으로서의 신경증(neuroticism)과 외로움(loneliness)의 성향이 강할수록 사람들은 카카오톡을 이용하는데 피로감을 더 잘 느끼며, 이러한 피로감은 궁극적으로 카카오톡 이용빈도를 줄이게 한다. 둘째, 신경증과 외로움이 높은 이용자들 중 특히 카카오톡의 매체풍부성을 높게 인지하는 이용자들은 피로감을 더 잘 느끼며, 이를 통해 사회심리적 경향성이 카카오톡 이용에서 피로감을 느끼게 하는 데 있어 인지된 카카오톡의 매체풍부성이 조절효과를 발휘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조절효과가 카카오톡 피로감을 매개로 하여 궁극적으로 카카오톡 이용빈도를 줄이는 데 영향을 주는지를 매개된 조절효과 검증을 통해 파악했다. 그 결과 신경증과 카카오톡 매체풍부성간의 조절효과는 카카오톡 피로감을 매개로 하여 카카오톡 이용빈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매개된 조절효과가 있었으나, 외로움의 경우에는 매개된 조절효과가 유의미하지 않았다.

목차

요약
1. 연구배경
2. 문헌연구
3. 연구자료와 방법
4. 연구결과
5.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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