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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대형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동악어문학 제69집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71 - 19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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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17세기부터 승려문집은 이전과 달리 활발하게 간행되었다. 이는 유가문집의 경향과 병행하는 조선시대 불교사의 특징이라 하겠는데, 문집에 실린 글들의 성격에서는 유가문집과 전체적으로 유사하면서도 그와는 다른 특징적인 면모들을 지니고 있다.
승려문집 역시 유가문집과 같이 대체로 한시가 먼저 게재되며 내용상으로는 차이를 보이지만 시 형식은 유가문집의 경우와 별반 다르지 않다. 그러나 문(文)에서는 독특한 문체들이 많다. 우선 권선문과 축소(祝疏)를 들 수 있는데 특히 축소가 주목된다. 승려들은 재를 지내는 게 빈번하고 재를 지내면서 그 의미를 적은 글을 낭독하기 때문에 그러한 글쓰기가 빈번하게 되는데 대표적인 게 축소다. 낭독을 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리듬이 중요하므로 사륙변려문이 자주 사용된다. 사륙변려문은 형식이 엄격하므로 쉽사리 지을 수 없는 것인데 승려들 가운데 여기에 재능을 보인 경우들이 많았다.『침굉집』과『무경집』·『아암집』등을 비롯하여 여러 문집에서 사륙변려문을 찾아볼 수 있다. 사륙변려문으로 작성되는 축소 이외에 상량문과 권선문, 서간이 승려문집에 많이 보이는 양식이고, 유가문집에 많은 유산기나 인물전 등은 드물다.
사상적인 면으로 승려문집에서 주목되는 것은 유불선 삼교회통론이다. 승려문집에서 유자들과 교유한 시문들은 거의 다 삼교회통론에 입각해 있다고 할 수 있으며 특히『아암유집』의「종명록」등에서 그러한 사상적 경향을 확인하게 된다. 그러는 중에 17세기 동계경일과 19세기 응운공여처럼 도교적 경향을 보이는 점도 특기할 만하다. 이외에 경제나 문화적인 면에서 주목할 만한 사실들을 많이 담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조선시대 불교사와 문집
2. 조선시대 승려문집의 특징
3. 맺음말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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