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영 (동국대학교) 김규훈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2집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95 - 12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생태학 관점에서 문학교육의 제재 구성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생태학 관점의 문학교육은 자연 친화적 작품을 다루는 차원에서 나아가 문학을 통해 학습자가 생태학의 총체적이고 관계적인 세계관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성을 갖춰야 하며, 이는 문학의 ‘생태학적 인식’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 문학의 ‘생태학적 인식’은 문학을 통해 창발된 다양한 관계적 현상을 학습자가 자신의 현재 삶으로 전이할 수 있는 사고력을 말한다.
이러한 ‘생태학적 인식’을 함양하는 문학교육의 제재 구성을 위해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의 생태학적 연관을 따져 보았다. 이를 통해 제재 구성의 기준으로 ‘관계 구현의 다양성’과 ‘삶의 총체적 실천성’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현행 문학 교과서의 제재와 활동을 검토하여 제재 구성이 이들 기준을 충족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문학의 생태학적 인식을 위한 제재 구성은 ‘문학을 통한 쓰기’의 형태를 지향해야 함을 역설한다. 이에 생태학 관점의 문학교육 제재로 나희덕의 ‘땅끝’을 제시하고 문학을 통한 쓰기가 가능한 학습활동을 구안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문학 생태학의 교육적 논의
3. 생태학의 본질과 문학교육적 적용
4. 문학 제재의 검토와 생태학적 구성 방향
5. 연구의 한계와 전망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10-002417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