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3.4
수록면
127 - 13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야구 구단 웹사이트 소비자의 컨텐츠 만족도와 웹사이트 재방문 의사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에 따라 프로야구 구단 공식홈페이지 등록회원을 대상으로 인터넷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자의 홈페이지 이메일함으로 실시간 접수된 총 492부의 설문응답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17부를 제외한 475부를 분석대상으로 확정하였다. 질문지구성은 사회인구학적 특성관련 문항, Smith(1997)가 개발한 웹사이트 컨텐츠 평가척도를 본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한 컨텐츠 만족도 문항, 그리고 재방문 의사관련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질문지의 신뢰도와 내적 타당도 검증을 위해 신뢰도분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예비조사 130명), 수집된 자료는 연구목적에 맞게 SPSS Win program 10.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일원변량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프로야구 웹사이트 등록회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중 10대와 20대와 미혼자를 중심으로 참여유도성 만족도가 높게 형성되어 있었다.
둘째, 실물경제시장에서 검증된 만족과 재방문의사간의 패턴이 스포츠 인터넷이란 온라인 소비시장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특히, 컨텐츠 만족도의 하위요인중 탐색편리성과 참여유도성 만족도가 이용자의 재방문의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39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