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Baek Woo-yeul (한국체육대학교) Kim Sung-Kyeom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8.3
수록면
129 - 14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프로농구 관중들의 스폰서 기업들에 대한 회상과 인지 수준의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회상과 인지 수준과 구매의도 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어떤 방법을 이용하여 스폰서십 인식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 효과적 스폰서십 측정에 적합한지를 밝힐수있는 실증적인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서울의 프로농구관중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경기장(삼성, SK)에서 회상과 인지 별로 250명씩을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여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이 중 회상 181(72.4%), 인지 210(84.0%)부의 자료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기술통계분석 결과 인지 수준이 회상 수준에 비해 스폰서 기업들을 지각하는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단순희귀분석 결과 스폰서십 회상 수준은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비록 재인식 수준이 회상 수준에 비해 스폰서십 인식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지만, 회상을 이용한 방법이 인지를 이용한 방법보다 구매의도에 대한 스폰서십 효과성의 중요성을 측정하는 데는 더 적합할 것이라는 것을 연구결과 나타내고 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Research Method
Ⅲ. Results
Ⅳ. Discus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6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