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 - 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하위요인 간 경로가 어떻게 전달되는지를 밝힘으로써 유아들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사에 대한 실천적인 방향을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연구를 위하여 서울, 경기, 인천지역의 어린이집 교사 151명을 조사대상자로 선정하여 실증적인 조사를 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교사가 유아와 상호작용함에 있어서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직무스트레스를 직무에 대한 만족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근무 조건으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또한 직업을 가치있게 느낄수록 교사 자신이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 되고, 직무 수행에 있어 능동적이고 의욕적인 자세로 임하게 되며, 이러한 교사의 안정감, 의욕, 사기등은 민감하고 효과적인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요인으로 직무스트레스를 중심으로 탐색한 후 설정된 요인들 간의 관련성을 검증하기 위해 구조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관료적 운영은 불화와 갈등, 업무과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유아교육에 대한 발전적인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권위상실은 교사-유아 간 상호관계를 저하시키므로, 교사의 권위상실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둘째, 교사의 권위상실에 이르는 경로를 보았을 때에 관료적 운영, 낮은 대우, 학급관리가 시작점인 것을 감안한다면, 이 요인들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9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