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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희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20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53 - 28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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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년 전통원 개원 이후 20년 동안의 국악작곡전공 관련 교과과정을 검토 및 분석한 결과, 한국음악작곡과의 교과과정은 전공 관련 과목이 다양하고, 비중이 타 대학에 비해 매우 높다. 특히 ‘전통음악어법’, ‘서양음악어법’, ‘전자음악실습’, ‘창작워크샵’ 등의 연속적으로 특화된 과목들은 전공생산 역량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였다. 다만 필수과목의 비중이 높아 선택의 폭이 협소하며, 저학년에서 교양과목을 들을 여유가 부족하여 개선이 필요하다. 또 인문학적 소양과 논리적 사고를 성장시킬 수 있는 과목 및 실무적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과목의 보완이 필요하다. 1999년 전문사과정(석사)이 설립되어 매년 우수한 인재들을 배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박사과정이 신설되지 못하여 제반의차별성 있는 교육과정이 단절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한국예술종합학교의 박사과정 신설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당면한 과제이다. 작곡의 비중은 점차 더 높아지고 있으며, 국악작곡 영역에서 각 대학의 독립된 과의 창설은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한국음악작곡과의 교과과정은 이러한 면에서 타 대학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전통원 국악작곡 관련 교과과정의 시기별 추이
3. 향후 교과과정의 운영방안에 대해
4. 나가는 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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