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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정 (이화여자대학교) 최윤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43 - 87 (45page)
DOI
10.36494/JCAS.2018.06.35.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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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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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즐거움을 전달하는 매체의 영역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인지 또는 인식의 재고의 영역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인 이슈를 제기하고 고발하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논의를 기반으로 사회고발 성격의 실화영화가 강세를 보이며 사회참여적 매체로 기능을 확장하고 있는 현상에 주목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유효한 표본 350명을 대상으로 밝혀낸 바는 다음과 같다. 내적현실감과 몰입 변인이 온·오프라인 사회적참여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변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참여행태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실제 사건과 관련된 이슈를 알리거나 시청을 독려하고, 인터넷 기사에 의견을 담은 댓글을 작성하거나 이슈에 대한 정보를 추가 검색하는 등에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즉, 수용자가 실화영화에 기반이 되는 실화에 내포된 공적 이슈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정보 습득과 교환, 타인과의 의견 교류와 공감함으로써 대안을 제시하거나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사회 참여까지 이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실화 영화에 대한 정의와 성격을 살펴보고, 실화 영화를 통해 경험하게 되는 심리적 특성, 사회적참여의 행태를 실증적 연구로써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였다. 특히, 실화 영화를 시청한 관객이 사회적참여를 통해 미디어 공중과 영화 공론장의 성격을 갖는다는 것을 검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7. 논의 및 한계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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