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성애 (중앙대학교) 김채연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정진화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91 - 217 (27page)
DOI
10.32349/ECERR.2018.10.22.5.1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원예교육에 대한 실태와 교사의 인식을 조사 분석하는데 있다. 유아 원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문헌분석, 전문가 집단, 교사 및 교육전문가와의 협의를 통해 설문지를 개발하고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지의 ‘원예교육에 대한 교육현장 실태’ 영역은 ‘실시 정도’, ‘교육장소 및 자료’, ‘교육방법’ 3개의 범주로 구성하였고, ‘원예교육과 관련된 교사의 인식’ 영역은 ‘원예교육 필요성과 교육효과에 대한 인식’, ‘교육방법에 대한 인식’, ‘누리과정 연계에 대한 인식’, ‘원예교육의 문제점’, ‘교사의 요구 및 만족도’ 5개 범주로 구분하여 총 2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172명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χ², t-검증, One-Way ANOVA를 통해 분석하였고 집단 간의 차이는 Scheffé 검증을 통해 추후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유아 원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1258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