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수현 김승희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75 - 302 (28page)
DOI
10.32349/ECERR.2018.12.22.6.2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극놀이를 활용한 유아 자아탄력성 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자는 5단계에 걸쳐 극놀이를 활용한 유아 자아탄력성 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광주광역시의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54명을 대상으로 살펴보았다. 실험집단의 유아 27명은 본 프로그램에, 비교집단의 유아 27명은 누리과정에 따른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는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의 자아탄력성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인 애착, 주도성, 자기통제 모두에서 실험집단의 점수가 비교집단의 점수보다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극놀이를 활용한 유아 자아탄력성 증진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탄력성 증진에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인 극놀이를 통해 유아의 자아탄력성이 증진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의 자아탄력성을 증진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극놀이를 활용한 유아 자아탄력성 증진프로그램의 개발절차
Ⅲ. 극놀이를 활용한 유아 자아탄력성 증진프로그램의 구성체계
Ⅳ. 극놀이를 활용한 유아 자아탄력성 증진프로그램의 효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