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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태건 (전주대학교) 이경재 (전주대학교) 김진성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전북대학교 법학연구소 법학연구 법학연구 통권 제58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429 - 45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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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경제 규모가 커지면서 국내 보험시장도 크게 성장하였고, 2016년 수입보험료 기준으로 세계 7위에 이르게 되었다.
이러한 보험시장의 성장과정에서 보험소비자에 대한 보험회사의 보험금 지급과 관련한 많은 민원이 제기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하였다. 이에 따라, 1978년에 보험사고로 인한 보험금 지급에 있어서 분쟁을 예방하고 공정성 · 전문성 등을 확보하기 위하여 손해사정사 제도가 국내에 도입 되었다.
그러나 손해사정사 제도에 여러 가지 문제가 있어 보험금지급과 관련된 보험 분쟁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보험 분쟁과 관련한 손해사정사 제도의 문제점으로 첫째, 보험소비자가 손해사정사를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이 제한되고, 독립손해사정사를 선임할 경우 보수지급의 부담을 가지는 점, 둘째, 이해당사자인 보험소비자와 보험회사가 상호 불신한다는 점, 셋째, 독립손해사정사와 관련한 영세성, 비전문성 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미국, 영국 등 외국의 손해사정사 제도 운용현황과 특징을 통해서 국내 실정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사항을 확인하였고, 이러한 사항을 종합하여, 독립손해사정사 공시제도 시행과 손해사정 보수의 지급주체 변경, 독립손해사정사의 전문성과 공정성 확보, 손해사정서의 법적효력 부여를 위한 개선사항과 관련된 「보험업법」, 「보험업 감독규정」상 법령의 신설 또는 개정방안도 제시하였다.
보험 분쟁 해소를 위해서는 국내에 손해사정 제도 개선과 독립손해사정사의 활성화가 반드시 필요하고, 이 논문에서 제시한 개선방안이 이뤄진다면 보험 분쟁의 감소효과는 물론 보험소비자 보호와 보험 산업에 대한 보험소비자의 인식을 개선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국내 손해사정사 제도
Ⅲ. 보험 분쟁 관련 문제점
Ⅳ. 외국의 손해사정사제도
Ⅴ. 개선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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