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혜 (상지영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77 - 301 (25page)
DOI
10.32349/ECERR.2019.6.23.3.2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에서 만 1세 영아 8명의 다양한 요구양상과 그에 따르는 요구전략을 분석해봄으로써 영아와 교사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돕고 이를 바탕으로 신뢰적이면서 친밀하고, 안정된 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함에 있다. 연구결과, 영아의 요구양상은 획득 및 소유의 요구, 거부 및 회피의 요구, 감정 및 정서적 요구, 동참 및 합류의 요구, 지식 및 정보의 요구로 나타났다. 또한 만 1세 영아는 요구전략은 비언어적·언어적 요구 표현의 혼합적 요구전략, 울음 및 목소리를 조절하는 요구전략, 대상에 따른 차별화된 요구전략, 독창적인 언어적 요구전략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가 만 1세 영아와 교사간의 질 높은 의사소통 및 효과적인 관계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925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