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趙恩英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71輯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399 - 420 (22page)
DOI
10.18075/jcs..71.201907.3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일본문화교육에 대한 현황 등을 개관하고 사례로서 대학에서 담당한 ‘일본학연습’ 수업을 소개하고 15주차에 학습자에게 실시한 설문조사의 결과를 통하여 일본학전공자의 일본문화항목에 대한 인식과 일본문화수업의 교수법에 대한 인식을 밝혔다. (1) 일본학 전공자가 흥미를 가지고 있는 문화항목은 생활 · 전통문화이며, 흥미를 갖지 않는 문화항목은 정치 · 경제문화였고, 정신 · 예술문화는 하위항목에 따라 선호도가 달랐다. (2) 일본학 전공자가 다루고 싶은 문화항목은 대중 · 생활 · 오락 · 젊은이문화 등으로 학습자는 자신이 소속된 곳의 문화에 흥미를 가지며, 대중문화의 경우 문화항목을 만드는 시스템에 관심이 있었다. 또한 지역 · 정치문화는 일본만이 아닌 한국과 관련지어 다루고 싶어 하였다.(3)발제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하는 토론수업에서 학습자는 다른 의견을 들을 수 있음, 생각공유, 전원에게 발언권이 주어짐, 다양한 의견으로 지식의 폭이 넓어졌다고 생각했다. (4)토론수업의 장점은 높은 참여도, 생각공유, 커뮤니케이션, 발제 관련정보획득, 단점은 사전준비 발표가 토론인가의 문제, 어려운 발제 준비, 매주 준비해 오는 부담감을 들었다.

목차

국문초록
序論
第1章 先行研究
第2章 授業の概要
第3章 教材の検討
第4章 学習者へのアンケートとその結果
結論
参考文献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913-00087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