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영실 (강동대학교) 이성주 (혜전대학교) 최우수 (경복대학교) 고진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77 - 104 (28page)
DOI
10.32349/ECERR.2019.8.23.4.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용 반편견 척도를 개발하고,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문헌연구 및 예비문항 구성, 내용타당도 검증, 예비 연구, 본 연구, 척도 최종 확정 5단계 절차로 연구가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충청, 대전, 경상, 전라, 강원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288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문항반응분포, 문항변별도,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검사 등을 통해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용 반편견 척도의 문항반응분포와 문항변별도 모두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용 반편견 척도의 탐색적 요인 분석결과는 ‘정체성’, ‘다양성’, ‘공정성’, ‘실천성’의 4 요인 35문항으로 추출되었으며,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추가로 11문항을 제거하여 총 24문항의 유아교사용 반편견 척도를 확정하였다. 유아교사용 반편견 척도의 문항 내적합치도 계수는 .942로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도구로 나타났다. 본 척도는 향후 반편견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반편견 교육 관련 연구를 위한 유용한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986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