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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임수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25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91 - 11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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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미술관이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기술적인 혁신을 기반으로 부상한 공유경제 시대에 어떤 문화 논리에 기반해 기능하는지 검토한다. 이를 위해 공유경제 패러다임이 미술계와 미술시장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고 미술작품과 미술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개방 플랫폼, 즉 예술 공유지로서 미술관의 가능성을 검증할 것이다. 나아가 4차 산업혁명과 공유경제 시대에 달라진 미술관의 문화 논리가 지능형 네트워크로 형성된 초연결성과 가상성의 조건에 맞춰져 있음을 밝힌다. 즉 미술관의 소셜 네트워크 이용자와 미술관 관람자가 소장품 정보와 예술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고, 그 결과 공유 공동체가 형성될 수 있다. 결론에서는 예술가들이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 초반에 등장한 대안공간의 유산을 바탕으로 미술관 밖에서 실험적 전시 공간과 창작 플랫폼을 공유했고, 1990년대 이래 그들은 신자유주의 시장경제 체제에 자기조직화의 논리로 적응한 공간을 운영하고 대안적 예술 활동을 펼치고 있음에 주목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공유경제와 미술
3. 공유경제 시대 미술관의 문화 논리 : 초연결 데이터 공간과 접합된 예술 공유지
4. 결론 : 예술가 공유지와 대안공간의 유산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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