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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3 - 4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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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평생교육과정으로서 발달장애대학생들에게 대학기반(campus-based)의 직업,학업, 생활중심의 전환활동을 제공하고 있는 고등교육 기관의 프로그램 효과를 알아보는 실증연구이다.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으로 고등교육 환경에서의 전환활동이 발달장애대학생의일상생활자립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고자 했다. 연구 방법으로 경북에 소재하고 있는 D 대학교 평생교육 산하에 설치된 K-PACE에 재학 중인 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K-PACE의 전환활동 프로그램을 4개월간에 실시한 후 일상생활자립 능력 검사를 통해 그효과성을 검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고등교육 환경에서의 전환활동은 발달장애대학생의 일상생활자립 능력에 효과가 있었다. 자립, 금전관리, 지역사회참여 및 자원의 활용, 여가활동,건강관리, 그리고 대인관계 기술의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대학기반의 고등교육과정 제공은 발달장애대학생이 지역사회로 적응할 수 있는 전환능력을 갖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발달장애인을 위한 고등교육은 학업, 직업, 그리고 사회적으로 통합된 교육과정으로 구조화 될 때 효과가 나타나고, 사회에 필요한 전환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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