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25 - 34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에게 로봇을 활용하여 표현활동영역의 콘텐츠를 제공하였을 때, 이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탐색하여 로봇의 교육적 효과를 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질적연구 방법 중 관찰법을 채택하였으며, 총 12회에 걸쳐 두 명의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를 관찰하였다. 연구결과 이들은 로봇을 활용한 콘텐츠에 거듭 노출될수록 로봇의 모니터에서 제시되는 소리나 행동에 집중했으며, 이후에는 교사의 직접적인 지시 없이도 자발적으로 모니터에서 제공되는 노래나 율동을 모방하기도 하였다. 또한, 콘텐츠를 보기위하여 적극적으로 로봇을 작동하려고 하였으며, 로봇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즐거움을 음성이나 얼굴표정으로 나타내기도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로봇을 통해 표현활동을 제공하면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가, 집중하는 태도, 모방하는 태도, 그리고 적극적인 학습자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이는 나아가 로봇을 활용하면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표현활동영역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