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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연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동악어문학 제79집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271 - 305 (35page)
DOI
10.25150/dongak.2019..79.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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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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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급 한국어 학습자의 구어 발화에 나타난 조사 연속체의 유형을 관찰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의 조사 사용에 관한 중간언어 규칙을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학습 시간 경과에 따른 조사 연속체의 변화를 추적함으로써 제2언어로서 한국어 조사 습득의 한 측면을 관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초급 학습자 8명으로부터 5개월 동안 수집한 구어 자료를 말뭉치로 구축하고 조사 연속체의 유형과 두 개의 조사 결합에 나타나는 규칙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자는 총 21개 유형의 조사 연속체를 총 119회 사용하였으며 이 중 78회는 문법적 사용을 하였으나 41회는 비문법적으로 사용하였다. 조사 연속체 중 가장 출현 빈도가 높은 것은 ‘에는(51회)’이었으며, ‘에도(14회)’, ‘께서는(13회)’, ‘에서는(10회)’ 등이 뒤를 이었다. 개별 조사로서 사용 빈도가 높은 조사 ‘에’. ‘에서’, ‘는’, ‘만’, ‘도’ 등은 조사 연속체 구성에 활용되는 비율도 높았다. 또한 조사 연속체에서 ‘에’, ‘에서, ‘는’의 과잉일반화 현상도 빈번하게 관찰되었다. 중간언어의 조사 연속체에서는 한국어 문법 규칙과 달리 구조격 조사가 의미격 조사나 보조사의 앞에 높이는 예도 다수 발견되었다. 또한 학습자들은 첫 번째 조사를 명사구에 먼저 결합시키고 그 전체를 작용역으로 하여 두 번째 조사를 결합시키는 경향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학습자 중간언어에 나타난 조사 연속체를 관찰함으로써 학습자가 자신의 문법 지식과 입력된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문법 기능과 의미를 창출 하는 적극적 인지 활동을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특정 조사에 나타나는 과잉 일반화 오류나, 조사를 문법 요소가 아닌 어휘 요소로 인식하는 오류가 화석화되지 않도록 교육과정 내에 조사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의 배경
3. 연구 방법
4. 결과 분석 및 논의
5.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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