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정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이종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83 - 103 (21page)
DOI
10.32349/ECERR.2019.12.23.6.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조직건강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교사의 상호작용 능력 향상에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206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분석되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어린이집 조직건강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에 대한 Bootstrapping 검정 결과, 어린이집 조직건강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직무만족도의 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어린이집 조직건강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중재하기 위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과 보육의 질이 향상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277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