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희 (중앙대학교) 조형숙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235 - 264 (30page)
DOI
10.32349/ECERR.2020.2.24.1.2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숲 체험 연계 유아명상교육 프로그램이 만 5세 유아의 자기조절력, 친사회성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B유치원에 다니는 만 5세 유아 46명이다. 실험집단에는 12주간 총 24회에 걸쳐 숲 체험 연계 유아명상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은 동일 기간에 숲 체험활동을 적용하였다. 측정도구는 Kendall과 Wilcox(1979)의 자기조절력 도구, McGinnis와 Goldstein(1990)의 친사회성 행동검사, Musser와 Diamond(1999)의 자연친화적 태도검사이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 t-test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자기조절력의 자기통제력, 충동성 감소, 주의집중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친사회성의 개인정서조절능력, 대인관계형성, 유치원적응능력 증진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셋째, 자연친화적 태도의 동 식물에 대한 관심과 애호 및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 향상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이를 통해 숲 체험 연계 유아명상교육 프로그램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472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