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영 (숭의여자대학교) 엄정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33 - 163 (31page)
DOI
10.32349/ECERR.2020.6.24.3.1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하늘반 유아와 교사를 대상으로 유아-교사 간 관계 형성 및 변화 과정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019년 3월부터 10월까지 만 5세 하늘반 유아 26명과 담임교사 1명을 대상으로 참여관찰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시간의 흐름에 따른 유아-교사 관계 형성 및 변화 과정은 크게 3단계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관계의 시작-초기 관계의 형성 -관계의 변화의 3단계이며, 관계의 변화는 세부 단계로 관계의 조율-관계의 재형성-관계의 안정의 3단계로 나누어졌다. 이러한 관계 형성 및 변화 과정에서 관계의 기저에 위치한 것이 무엇이냐에 따라 각 유아-교사 관계는 개별적이며 다양하고 독특하게 형성되어 갔다. 더불어 유아-교사에 따라 각 단계의 시작과 마무리 시점 및 생략되는 단계와 마지막으로 도달한 단계 등 상이한 점이 발견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관계의 구축이 연속되는 하나의 과정으로서 유아-교사 관계가 지속적으로 변화・발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 관계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으며, 바람직한 유아-교사 관계 구축을 위한 교육적 함의를 제공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하늘반 유아-교사 간의 관계 형성 및 변화 과정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901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