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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경 (르호봇비즈니스인큐베이터) 김정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5권 제3호(통권 제121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33 - 158 (26page)
DOI
10.23839/kabe.2020.35.3.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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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공공과 민간으로 구분한 창업보육센터 운영주체의 지원서비스가 보육센터 입주기업들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를 규명하여 지원서비스 체계의 개선과 입주기업의 만족도를 얻기 위한 효과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민간과 공공의 창업보육 기여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한 선행연구에도 실증적인 연구가 미진하다. 이에, 공공과 민간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와 만족도 간에 공공과 민간 운영주체의 조절효과를 실증하고, 창업보육정책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창업보육센터, 운영주체, 창업보육지원서비스, 만족도 등 관련 이론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 중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기본가설과 조절효과 등 8개의 가설을 도출하였고, 공공과 민간센터 입주고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토하였으며 SmartPLS 2.0의 경로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창업보육센터를 통한 지원서비스 대한 필요성을 재확인했다. 또한, 민간 영리섹터의 행정 및 네트워크 서비스가, 비영리 공공센터의 물리적 서비스와 전문 지원서비스가 입주기업의 만족도 간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기업의 성과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창업지원 서비스 영역에서도 공공과 민간이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를 제고하여, 공공과 민간 운영주체의 지원서비스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 및 창업보육 정책의 연구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연구설계 및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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