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 Top 0.1%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지역사회의 변화를 진단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새로운 표준(뉴노멀)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현재의 거대한 변화의 동인은 4차 산업혁명으로 표현되는 디지털사회이며 코로나19팬데믹이다. 뉴노멀 시대의 ‘지역사회의 복지’의 방향은 기본적으로 공동체성 회복과 새로운 공동체를 창조해야 한다.
첫째, 지역사회복지의 전체를 관통하는 새로운 흐름은 과학기술의 진보에 적응 또는 활용하는 방식으로 언컨택트 사회의 컨택트화를 지향해야 한다. 둘째, 수평적, 개방적 공동체 또는 지역사회문화를 형성해야 한다. 셋째, 주민자치를 위한 효과적인 다양한 주민참여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즉, 실질적인 직접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다양한 방식이 논의될 것이며 전자민주주의(디지털 민주주의)가 나타날 것이다. 넷째, 디지털 디바이드 극복을 위한 주민(공동체 구성원)의 IT역량강화 및 사회적응을 위한 평생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다섯째, 돌봄노동이 사회화 될 것이며, 이에 대한 인력수요를 준비해야 한다. 여섯째,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복지시설 등 각종 물리적 공간의 재구조화를 모색해야 한다. 일곱째, 지리적 지역사회, 기능적 지역사회, 그리고 사이버 지역사회 등에서 공동체 복지를 위한 모바일기반 스마트 지역사회만들기를 실천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 #코로나19팬데믹 #뉴노멀 #지역사회복지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OVID-19 Pandemic #New Normal #Community Welfare

요약
Ⅰ. 서론 : 뉴노멀시대의 불청객 코로나바이러스
Ⅱ. 코로나19는 뉴노멀 혁명의 촉매제인가?
Ⅲ. 코로나19시대의 지역공동체성 발현과 불평등의 심화
Ⅳ. 코로나 뉴노멀 시대, 지역사회복지의 변화와 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