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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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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진오 (고려대학교) 김형지 (서울대학교) 김성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4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401 - 452 (5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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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국내 언론인에 대한 세분화(segmentation) 분석을 통해 언론인의 정체성을 파악하고, 시기별로 어떤 변화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는 지난 2003년부터 2017년까지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발표한 ‘언론인 의식조사’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언론인의 취재 · 보도 관행에 대한 인식 문항 등을 토대로 군집분석(cluster analysis)을 하였다. 그 결과, 4개의 언론인 세분집단(segment)을 도출하였고, 세분집단별로 ‘객관적(objective) 언론인’, ‘해설적(interpretive) 언론인’, ‘시의적(time-conscious) 언론인’ 그리고 ‘비판적(critic) 언론인’으로 집단의 정체성을 파악하였다. 각 집단의 구성은 전체 중에서 객관적 언론인이 약 25.3%였고, 해설적 언론인이 34.9%, 시의적 언론인이 18.5%, 비판적 언론인이 21.3%였다. 시기별로 언론인 집단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지난 2003년 이후 ‘해설적 언론인’의 비중이 지속해서 감소추세를 보인 반면, ‘비판적 언론인’은 급격한 증가추세를 보였다. 언론인들이 자신들의 정체성을 보다 뚜렷하게 강화하는 방식으로 언론환경 변화에 적응하고 있는 것으로 추론된다. 연구는 언론인의 정체성에 대한 구조와 동향을 실증적이고 정량적으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언론인의 정체성에 관한 기존 논의
3. 세분화(segmentation)분석 및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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