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은주 (숙천다솜어린이집) 신은경 (구미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53輯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353 - 382 (30page)
DOI
10.52639/JEAH.2020.12.53.3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에게 적합한 숲체험 음악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을 영아에게 적용하여 영아의 정서지능과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경북 D시에 소재한 S어린이집(실험집단 12명)과 T어린이집(비교집단 12명)에 재원중인 만 2세 영아 24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의 경우 주 2회씩 8주동안 16회기에 걸쳐 음악놀이 프로그램을 숲에서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동일한 프로그램을 교실에서 실시하였다. 숲체험 음악놀이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활동 전・후에 정서지능 검사와 또래상호작용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하여 집단 간 차이를 t-검증으로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숲체험 음악놀이 프로그램은 영아의 정서지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변인인 자기정서인식 및 표현, 감정조절 및 충동억제, 자기정서이용, 타인정서인식 및 배려, 대인관계기술 향상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숲체험 음악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영아의 또래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변인인 놀이상호작용을 증진하고, 놀이붕괴 및 놀이단절을 감소시키는 데도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영아기에 정서지능 및 또래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숲체험 음악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는 놀이환경을 지원해줄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參考文獻】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