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영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7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81 - 31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 19 사태는 국어교육에서 온라인 수업을 고민하게 만들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4주 동안 전국적으로 실시된 EBS 실시간 온라인 초등 국어 수업 15편을 분석하여 실시간 온라인 방송 수업의 의사소통 양상을 분석했다. 교사들은 1분에 한 번꼴로 학습자의 댓글 반응을 인용하며 활발하게 학생들과 소통하려고 노력했다.
초등학생의 경우 학습 동기나 목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온라인 수업에서 교수실재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분석 대상의 수업에서는 교수실재감 형성을 위해 수업 설계 및 실행 측면에서 학생과의 관계 형성을 위한 발화가 많았다. 학생 역시 교사와 관계를 형성하려는 시도가 많았고 교사는 이를 공적 관계로 수업 담화에 반영하려 하였다. 담화 촉진 측면, 직접 교수 측면에서는 온라인 특성 상 지연된 학습자 반응 시간을 메우기 위해 교사가 자문자답하거나 보충 발화를 하는 양상을 보였다. 또한 교사는 학생의 댓글 반응을 선별하여 인용하고 이에 대해 유도, 평가 발화를 이어나갔다. 이와 같은 교사의 학생 반응 연속 인용전략은 보다 많은 학생 반응 사례를 제시하여 전체 수업의 지식을 공동으로 구성해 나가려는 시도로 파악할 수 있다.
이외에도 온라인 수업에서는 비선형적 특성 상 대면 수업에서보다 학생의 요청이나 질문이 교사의 발화보다 먼저 나오거나 교사가 학생-학생간 소통을 촉진하려는 시도도 나타났다. 본고는 온라인 수업의 실태 파악에 초점을 두었지만 추후 온라인 수업 상황에 적합한 학생 반응 발화 인용 전략의 효과 및 적절성에 대한 구체적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온라인 수업 담화의 특성
3. 온라인 수업 담화의 교수실재감 양상 분석
4.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